티스토리 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3가지 방법 (예방접종도우미, 정부24, 전자인증서(COOV 백신접종앱))

 

위드코로나가 11월 1일부터 시작되고 백신패스도 도입됩니다. 아직까지 백신패스 계도기간인 만큼 백신을 맞은 사실을 증명하거나 PCR음성확인서를 발급발은 분들은 백신패스를 증명하기 위해 준비하셔야겠습니다.



[위드코로나, 백신패스에 대한 궁금증 정리 글]

 


코로나19 접종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 등 여러 혜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받을 때 필요한 것은 접종사실 여부를 증명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바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하여 증명이 가능한데요. 3가지 플랫폼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1,2번은 종이증명서로 인쇄가 가능하고, 3번은 디지털증명서 입니다. (+1개가 더 추가되었어요~)

 

  1. 정부24 (종이증명서 발급)
  2. 예방접종도우미 (종이증명서 발급)
  3. COOV 백신 접종 앱 (모바일 스마트폰 발급)
  4. 백신접종스티커로 백신패스하기 (읍면동 동사무소)
  5. 외국인 예방접종증명 방법 (방역패스/백신패스, 해외접종완료자 포함)

 

 

 

예방접종 증명서 4가지 발급 방법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증명서이미지
예방접종증명서-발급-안내

 

1. 정부24

정부24를 이용하면 '이런 것도 발급이 돼?' 하는 것들이 다 있습니다. 이번에는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도 추가가 되었는데요. 이용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은행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본인인증을 하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백신 종류별 부작용, 사망 통계 (2021.10.20 현황)

 

백신 종류별 부작용, 사망 통계 (2021.10.20 현황)

백신 종류별 부작용, 사망 통계 (2021.10.20 현황)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고 있는 것중 하나가 바로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현황과 예방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및 사망 사례일 것이라고 생

cakenpotato.tistory.com

 

정부24에서는 2002년 이후 질병관리청에 올라온 내역만 발급이 가능한데요. 만약 본인이 아닌 자녀의 증명서가 필요하거나 영문 예방접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2번 예방접종도우미 부분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정부24사이트


2) 검색창에 '예방접종증명'을 입력해주세요.

예방접종증명-항목선택화면
예방접종증명 항목 선택하기


3) 서비스바로가기 2번째에 예방접종증명을 선택합니다.

증명서 신청하기


4)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하기' 하면, 회원/비회원 신청 여부가 나옵니다.

로그인화면
회원 로그인 하기


5) 저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6) 신청인, 교부대상자, 신청내용, 수령방법 순으로 항목이 나타납니다.

교부대상자에는 본인 성명과 주민번호를 기재하시면 되구요,

예방접종 신청내용 부분은 국가예방접종/기타예방접종/개별선택 부분이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국가예방접종 항목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증명만 뽑으려면 '개별선택' 후 코로나에만 체크를 해주세요.

 

예방접종내역확인
예방접종 내역 신청확인하기

다음은 수령방법 항목에서 검색버튼을 누르면 온라인 발급에 대한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본인출력
  • 전자문서지갑
  • 제3자제출

전자문서지갑은 아마 카카오 등으로 받는 것 같습니다.

저는 본인출력을 선택하여 프린터로 인쇄할 생각입니다.

 

수령방법선택화면
수령방법 선택하기

 

👉12세~17세, 18세~49세, 50세~75세 이상 고령층, 사전예약 방법

 

7월-8월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60~74세, 30세 미만)

7월-8월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60~74세, 30세 미만) 제 주변에도 사전예약을 언제하는지 몰라서 접종을 못받으시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7월 사전 예약 기간과 내가 맞는 백신의 종류

cakenpotato.tistory.com

 

 

2.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에서는 사이트 이름처럼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1)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2)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를 등록한 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3) 로그인 후 상단 메뉴의 오른쪽에 전자민원서비스를 통해 들어가거나 오른쪽 팝업바에서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 버튼을 눌러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관리 메뉴에서는 본인이나 자녀의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예방접종증명서를 국문 또는 영문으로 뽑으실 수 있는데, 두 버튼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뽑으시면 됩니다.

예방접종증명서신청
예방접종증명서 신청하기 (국문, 영문)

 

 

👉50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시간 총정리 (계속업데이트 됩니다)

 

50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시간 총정리 (계속업데이트 됩니다)

55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중단, 7월 14일에 다시 시작 60세~74세 백신 접종 예약 시작, 8월 2일 ~ 8월 31일 75세 고위험군 백신 접종시작, 상시 예약 가능 원래 다시 잡힌 날짜는 19일이었는데 예정보다

cakenpotato.tistory.com

 

 

3. 쿠브 앱(COOV) (질병관리청)

쿠브 앱은 디지털 증명서로 QR코드를 통해 인증하고, 검증도 가능합니다. 본인이 예방접종 사실 이외의 개인정보(이름, 생년월일, 국적, 여권번호, 사진 등)를 비공개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쿠브 앱은 영문화 작업을 통해 전세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네요.

 

쿠브앱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쿠브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본인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예방접종증명서-발급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하기

 

3) 인증서는 QR코드화 되어 간편하게 디지털 증명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쿠브앱QR코드
예방접종증명서 QR코드 인증하기 & PCR 음성확인서 인증하기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없거나,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분들은 해당 접종기관에 가셔서 발급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 방법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내가 어떤 예방접종을 했는지까지 인증해야 하는 날이 왔습니다. 백신여권이 만들어질 지 아니면 현재 만들어진 예방접종증명서로도 대체가 가능할지, 전세계에서 공용되는 인증서가 나올 때까지 여행은 잠시 보류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PCR 음성확인서를 쿠브앱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1월 22일부터 가능해졌구요. 이로써 문자는 결과 통보로만 사용하실 수 있고 식당, 카페 등 방역패스로 제시하려면 쿠브앱(전자증명서)으로 인증을 하셔야 됩니다. 상기 민트색의 음성확인서를 켜서 보여주시면 됩니다.



4. 방역패스(=백신패스) 가능한 백신접종증명 스티커 붙이기

백신패스를 하려면 백신증명을 해야하죠.
위에서 알려드린 1~3가지 방법으로도 가능하지만, 
1~3가지 방법은 본인인증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또는 본인명의 휴대폰이 있는 분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어린 소아청소년이나, 고령층의 경우에는 본인 명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도 많고 공인인증서 등의 복잡한 인증절차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가셔서 "백신접종증명서 스티커"와 예방접종증명서(종이)를 발급 요청하면, 둘다 받을 수 있습니다.

1차 접종 후부터 스티커를 붙여줍니다.
스티커에는 접종회차와 접종일자, 이름이 나옵니다.

다만, 이 접종스티커를 발급받으려면 반드시 신분증을 가져가셔야하며,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과 같은 곳에만 붙여주게 됩니다.

읍면동사무소에서 붙여주는 코로나19예방접종스티커는 백신접종종이증명서나 COOV앱 전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닙니다.
(이와 비교해서, 접종완료카드나 접종 배지는 효력을 가지지 않습니다.)

 

 

5. 외국인 백신패스/방역패스/예방접종증명 방법

💉해외입국자 백신접종완료자 방역패스 등록 방법

 

해외입국자 백신접종완료자 격리면제자 입국 PCR 검사 후 등 방법

현재 위드코로나 1단계가가 진행중인 상태이며, 확진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두 마스크 착용 잘하시고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종료되기를 바랍니다. 본 글에서는 해외에서 한국을 입국할

cakenpotato.tistory.com

 

 

 

 

당신에게 필요한 아티클

💉코로나19 백신접종완료자 부스터샷 예약방법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기저질환자)

 

코로나19 백신접종완료자 부스터샷 예약방법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기저질환

현재는 50대 접종완료자, 기저질환자, 얀센접종자 등의 부스터샷 예약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추후 부스터샷의 연령층이 전연층으로 확대될 때마다 추가 업데이트 됩니다. ⭐즐겨찾기⭐

cakenpotato.tistory.com

👉예방접종완료자 자가격리 면제: 수동감시, 능동감시 방법 (9월 24일 시행)

 

예방접종완료자 자가격리 면제: 수동감시, 능동감시 방법 (9월 24일 시행)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더라도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것을 돌파감염이라고 하고 있는데요. 현재 정부가 예방접종완료자*, 즉,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난사람(=예방접

cakenpotato.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매장 위치 찾기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하는곳/네이버지도, 카카오맵)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매장 위치 찾기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하는곳/네이버지도, 카카오맵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매장 위치 찾기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하는곳) 재난지원금의 경우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를 사용할 수 있는 지역상품권 가맹점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자가 초등학생~고등학생인 경우 신청 방법 (+유급휴가비)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자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인 경우 위임장 다운로드 및 신청

보건소에서 코로나로 자가격리 통지서를 받고 자가격리를 하였다면, 자가격리자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미성년자 이더라도 자가격리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정부 5차

cakenpotato.tistory.com

👍퇴사(이직)후 실업급여 예상금액 조회결과, 받을 수 있는 기간 계산 바로가기

 

실업급여 예상금액 조회결과, 받을 수 있는 기간 계산 바로가기

실업급여란? 회사에 재직하여 고용보험을 낸 분이라면 실직*하였을 때, 다시 취업할 때까지 급여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실업된 기간 동안 생계가 불안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을 방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