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나타난 코로나19의 15번째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코로나19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독일 차기 보건부 장관 유력후보인 임상 유행병학자 칼로터바흐 교수가 말했다고 합니다.
과연 이 말이 진짜가 될지는 아직 모르는 것입니다.😶

오미크론이 최초 발견된 곳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인데요. 해당 국가 의사들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비해 심각한 증상이 덜 하다고 밝혔습니다.

독일 임상 유행병학자 교수는 오미크론이 치명적이지만 않다면, 
대부분의 호흡기질환이 진화하는 방식과 동일하며 바이러스가 감기처럼 가벼운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미크론이 얼마만큼 영향을 미칠지는 2주 정도는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미크론의 최근 동향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5일정도 오미크론 뉴스에 대해 스크랩 해볼 예정이니,
오미크론 뉴스에 대해 쉽게 정리된 자료를 받고 싶으신 분은,
⭐즐겨찾기를 해주시고 이 페이지에 들어와 봐주시면 됩니다~!

(12월 6일 업데이트)

[목차]
오미크론 증상 및 예방법, 현황 정리 (계속 업데이트중)
1. 오미크론 증상
2. 오미크론 예방법
3. 오미크론 PCR 검사, 검출 어떻게 하나?

 

오미크론 증상

남아프리카의학협회 회장 박사가 밝힌 증상입니다.
현재로서는 오미크론에 감염된 환자들은 기존의 후각상실, 미각상실, 호흡곤란 등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1. 근육통,
  2. 두통,
  3. 피로감,
  4. 마른기침 등

하지만, 해당 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기에,
최소 2주 동안 오미크론 증상자들을 보고 알아봐야하는 만큼 현재로서는 재단하기가 이릅니다.
전염성과 심각성의 대한 정보는 2주정도가 필요하다는 것이 다른 전문가들의 입장입니다.

(12월 6일 업데이트)

오미크론 변이가 이전 코로나바이러스와 비교했을 때, 증상이 가벼운 것(경미)으로 보인다는 남아공의 초기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남아공에서는 오미크론이 처음 발견된 후, 표본의 74%를 차지할 정도로 우세종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아공의 한 병원에서는 코로나19 병동에 있는 환자 42명 중 70%가 산소치료가 불필요하였고,
나머지 9명은 코로나19에 따른 폐렴증상이 나타났고, 4명은 코로나19와 무관한 기저질환으로 산소치료를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미크론이 최초 발생되고 나서 부터, 이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 대부분이 산소치료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확실히 과거 감염때와는 다른 모습이라고 합니다.
또한 입원기간이 기존 평균치가 8.5일인 반면, 최근 평균입원기간은 2.5일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 연구는 소수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경미하다고 확신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에서도 오미크론 감염자가 나왔습니다.


지난달 22일에 남아공에서 입국해 29일에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백신 접종완료자였으며, 추가접종은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미국에서는 미국입국시 비행기 탑승 24시간 전 검사를 해야하고, 음성확인을 해야하는 방안이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기존 출발전 4일 전에 하던 것이 1일로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미크론 예방법

일각에서는 부스터샷을 6개월 마다 맞은 사람은 오미크론 예방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WHO 긴급승인 백신이 어느정도 효과를 내고 있는지는 누구도 확신할 수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돌파감염도 일어나고 있고 말이죠.

미국 제약사 모더나는 오미크론 맞춤형 부스터샷(3차접종)을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하였고, 2022년 3월 임상시험과 승인절차에 들어갈 것을 예상한다고 하네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의 승인절차를 밟으려면 필요한 자료제출, 중간단계 임상시험 등이 있으므로 약 3~4개월은 더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더나의 오미크론 맞춤형 부스터샷 접종은 2분기로 예상되고 있구요.


지금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오미크론이 항체와 결합하는 스파이크(돌기) 단백질에만 32개 이상의 돌연변이를 가진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기존에 WHO승인 백신이 들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모더나 사장인 호지도 기존 백신효과 저하 수준이 높을 것으로 추측했다고 하네요.

👉목욕탕, 헬스장 입장을 위한 PCR 음성확인서(음성문자 제시) 발급 방법 및 검사비용

 

목욕탕, 헬스장 입장을 위한 PCR 음성확인서(음성문자 제시) 발급 방법 및 검사비용 (미접종자, 코

위드코로나가 1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일부 감염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운영시간제한이 사라지는 대신 백신패스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말인 즉슨 동네에 목욕탕을 가거나 헬

cakenpotato.tistory.com



오미크론 PCR 검사, 검출 어떻게 하나?

최근 오미크론 없이도, 델타변이 바이러스 만으로도 확진자가 5천명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매일 1천명씩 증가되고 있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빠르다고 보여지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하는 PCR 검사만으로는 오미크론을 확인할 수 없고,
3만여개의 유전체를 전부 분석해야 하며, 이 시간은 5일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PCR 검사 후 코로나 확진 여부를 검사 후,
전장 유전체 분석법*을 이용하여, 오미크론을 검출하게 됩니다.
*전장 유전체 분석법이란: 확진자 검체의 전체 유전자를 추가로 분석하는 방법


👉해외접종완료자 격리면제서 발급 방법 (신청서류 다운로드, 만6세미만 아동, 장례식 참석 등 긴급신청)

 

해외접종완료자 격리면제서 발급 방법 (신청서류 다운로드, 만6세미만 아동, 장례식 참석 등 긴

해외에서 한국에 들어오는 예방접종완료자라면 격리면제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격리면제를 제외하는 국가가 있습니다. 본글에서 쉽게 확인해보세요. 원래는 아래와 같이 격리면제

cakenpotato.tistory.com



24일에 입국하여 25일 확진판정을 받은 나이지리아 방문 부부 등 최근 5주간 아프리카에서 입국한 사람은 약 2,700명 정도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남아공아프리카 8개국에 대해 입국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유해서 들어온다면 입국을 막을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들어와 인천공항을 거쳐 일본에 입국한 일본의 첫 오미크론 확진자가 있습니다. 약 1시간 정도 우리나라 인천공항에 머물렀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음성확인서 유효기간 (인천공항 코로나 검사센터 위치 및 가격)

 

코로나 음성확인서 유효기간 (인천공항 코로나 검사센터 위치 및 가격)

코로나 음성확인서 유효기간 (인천공항 코로나 검사센터 위치 및 가격) 코로나 음성확인서란? 유전자증폭(PCR)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은 것을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cakenpotato.tistory.com


앞으로 5일정도 오미크론 뉴스에 대해 본 글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즐겨찾기를 해주시고 페이지를 통해 쉽게 확인하세요^^

 

더알아보기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백신 효과가 있습니까?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백신 효과가 있습니까?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인도 변이, 영국 변이, 남아공 변이 등으로 표현된 변이 바이러스 이름을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처음 발견된 곳이라는 이유로 원인제공(?)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 알약 치료제 -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코로나 알약 치료제 -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코로나 알약 치료제 -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Molnupiravir,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머크(Merck)는 미국 제약회사입니다. 10월 1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를 위한 알약 치료제의 시

cakenpotato.tistory.com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2021년 11월 16일 업데이트 노바백스는 미국 제약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노바백스가 언급이 많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SK바이오

cakenpotato.tistory.com

👉30세 미만 모더나 접종 금지, 화이자 접종만 가능(부스터샷은? 교차접종?)

 

30세 미만 모더나 접종 금지, 화이자 접종만 가능(부스터샷은? 교차접종?)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발표한 브리핑에 따르면, 2021년 11월 17일 부터는 30세 미만의 사람들은 모더나 접종이 제한됩니다. 화이자 접종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7월부터 유럽 등 일부국가에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