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인도 변이, 영국 변이, 남아공 변이 등으로 표현된 변이 바이러스 이름을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처음 발견된 곳이라는 이유로 원인제공(?) 국가로 낙인이 찍힐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위해 WHO에서는 바이러스 명명법에 근거하여 이름을 짓고 있습니다. 처음 우한폐렴, 우한바이러스로 명명되던 것이 '2019년에 발생한 코로나'라고 해서 코로나19(COVID-19)로 불리우게 된 것 처럼 말이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3가지 방법

 

변이 바이러스 이름 짓는 방법

코로나19 변이는 다음의 2가지 위험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요.

  • 우려 변이(Variant of Concern, VOC)
  • 관심 변이(Variant of Interest, VOI)

 

먼저 우려변이(VOC)인 경우 기존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성이 높아지고, 중증도에도 영향이 있는 경우에 해당되며 이때는 백신 및 치료제 등의 유효성 감소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전파력이 보다 높고, 항체 저항력이 높고, 병원성이 큰 바이러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에는 4가지 우려변이가 발견되었는데요. 그리스 문자로 시간 순서에 따라 명명되었습니다.

 

α, β, γ, δ... 순서대로 알파, 베타, 감마, 델타라고 읽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이미지
코로나 바이러스

1) 알파: 영국 변이 (B.1.1.7)

2) 베타: 남아공 변이 (B.1.351)

3) 감마: 브라질 변이 (P.1)

4) 델타: 인도 변이 (B.1.617.2)

 

 

4번까지만 들어봤지만 사실 관심변이(VOI)가 더 있답니다.

 

 

ε, ζ, η, θ, ι, κ, λ... 순서대로 엡실론, 제타, 에타, 세타, 로타, 카파, 람다로 부릅니다.

 

 

5) 엡실론: 미국 변이 (B.1.427)

6) 제타: 브라질 변이 (P.2)

7) 에타: 다수 국가 (B.1.525)

8) 세타: 필리핀 변이 (P.3)

9) 로타: 미국 변이 (B.1.526)

10) 카파: 인도 변이 (B.1.617.1)

11) 람다: 페루 변이 (C.37)

 

 

후~ 이렇게 보니 정말 많은데요. WHO는 6월 15일 기준 전세계 80개국에서 델타 변이가 일어난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영국 변이, 인도 변이만 몇개 들어보았는데 정말 변이가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현재 델타의 전파력은 60% 더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즉, 코로나19 항체에 들어맞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 이 뜻은 "기존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백신의 접종효과가 있느냐?" 라는 질문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델타형 바이러스가 전파력이 높은 바이러스라며, 백신 효과는?

코로나백신-이미지
코로나 백신 이미지

이렇게 되면 백신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에 소용이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영국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5천599명의 감염자들의 백신 접종자 비중을 살펴보면,

73%가 미접종자 였다고 합니다. 즉, 23%가 예방접종자이고, 이러한 결과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미접종자에게 더 많이 노출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이자, AZ(아스트라 제네카) 백신 예방접종 효과는?

영국의 공중보건국이 발표한 화이자와 AZ 백신의 델타 변이에 대한 예방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 접종시 - 33% 방어력

2차 접종시 - AZ(아스트라제네카) 60% 예방 / 화이자 88% 예방 효과

 

1차 접종만 하여도 33%를 예방할 수 있고,

2차 접종시에는 AZ의 경우 약 2배정도 예방, 화이자의 경우 약 2.6배 정도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백신-도입현황
우리나라 백신 도입 현황표

 

다른 백신 현황 알아보기

 

 

또한 식품의약국(FDA) 국장이 방송에서 말한 바에 따르면,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를 접종 완료하면 델타 변이에 약 88%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얀센과 AZ도 약 60%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접종 접종에 대해서

접종을 받아도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은 될 수 있으나, 더 위험한 중증(위중한 병의 증세)과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변이바이러스에도 백신 접종이 필요한 것입니다.

 

 

더 알아보기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글의 순서]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cakenpotato.tistory.com

👉예방접종완료자 자가격리 면제: 수동감시, 능동감시 방법 (9월 24일 시행)

 

예방접종완료자 자가격리 면제: 수동감시, 능동감시 방법 (9월 24일 시행)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더라도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것을 돌파감염이라고 하고 있는데요. 현재 정부가 예방접종완료자*, 즉,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난사람(=예방접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18세~49세, 50세~74세 이상, 전연령)

 

7월-12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18세~49세, 50세~74세 이상, 전연령)

7월-8월, 9월, 10월, 11월, 12월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만 12세~17세, 18세~49세, 50세~59세, 60~74세, 전연령)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9월 16일 업데이트> 제 주변에도 사전예약을 언제하는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