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2021년 11월 16일 업데이트
202년 1월 9일 업데이트

노바백스는 미국 제약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노바백스가 언급이 많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SK바이오사이언스에 코로나19 백신 위탁 생산 계약을 하였기 때문인데요. MOU를 체결한 덕에 더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북 안동 공장에서 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죠)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 개발 현황 바로가기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현황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현황 국내에서 처음, 코로나19 백신으로 임상 3상을 진입한 SK바이오사이언스,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어 왔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앞으

cakenpotato.tistory.com



본 글에서는 노바백스에 대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따라서 승인이슈, 임상이슈 등을 계속 업데이트 합니다. ⭐즐겨찾기⭐해두시면 편하게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노바백스 뉴스 1: 미국 승인 절차 지연, 연내 도입 불투명 (9월 13일)

우리나라는 3분기까지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을 4천만 회분을 도입하기로 했었습니다.
하지만, 노바백스는 아직 미국 내 승인 절차도 통과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9월 13일 미국식품의약국(FDA)에 긴급 사용 승인 절차를 밟는다고 하였는데요.

우리나라에 2월에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3분기(7~9월)에 들어오기로 한 백신이 아직까지 자국 승인을 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노바백스의 생산 계획 -> 지연 -> 이유?

여러 기사를 확인한 결과, 허가 전 단계인 글로벌 3상에서 백신 효과를 확인하였으나, 임상연구 설계 등과 관련한 문제가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사용 승인 절차가 지연되는 것이구요.

 

- 노바백스는 전세계 4개 공장과 위탁 생산 계약을 맺었는데요.
- 위탁 생산하는 공장마다 백신 데이터값이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노바백스 뉴스 2: 코로나, 독감 잡는 "결합백신" 임상 돌입 (9월 9일)

 

코로나19와 독감용 결합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임상시험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말씀드리는 "코로나19+독감 결합백신"은 위 뉴스1의 그 백신이 아닙니다. 다른 백신이구요. 따라서 SK바이오사이언스와도 관련이 없는 백신입니다.

기존의 코로나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은 부작용 이슈로 인하여 노바백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반대로 노바백스는 이제 '막' 나온 백신이 될 예정으로 앞서 허가 승인 되었던 백신에 비해 임상시험 결과가 많지 않은 점에 따라 부작용에 대한 문제도 우려 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노바백스에 대한 기대감....?

 

일부에서는 "노바백스는(면) 괜찮겠죠?" "노바백스 빨리 나왔으면.." 하는 마음은 알겠지만, 
저로썬 이런 기대감이 오히려 위험하게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모든 약은 side effect가 작용합니다.
우리 몸은 기계가 아닌 하나의 유기체여서 어떤 부품을 바꿔낀다고 해서 그 한 부분만 좋아지게 할 수 없습니다. 부품을 바꾸면 면역이라는 몸의 시스템으로 내 몸과 반응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즉,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서 맞는 백신은 몸의 시스템으로 들어와 면역반응을 통해 항체를 만들어 내게 하는데, 항체만 만들어 내면 다행이지만 '다른 일'도 할 수 있는 확률이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그 '다른 일'이 바로 부작용(side effect) 라는 거구요.

다시 돌아와서 노바백스의 경우, 이전 백신들과의 차별성으로 안전성이 계속 부각되고 있는데 사실 그건 맞아봐야 알 수 있는 점이라서 그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시면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더나, 화이자 뭘 맞으면 좋을까? 두 백신의 차이점 및 부작용 비교(심근염, 심낭염)

 

모더나, 화이자 뭘 맞으면 좋을까? 두 백신의 차이점 및 부작용 비교(심근염, 심낭염)

급하게 적다보니, 약간 두서없이 적은 점 양해바랍니다. 모더나, 화이자 뭘 맞으면 좋을까? 두 백신의 차이점 및 부작용 비교(심근염, 심낭염) 50대 미만(49세~)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를

cakenpotato.tistory.com

 

 

 

○노바백스 임상시험: 50~70세 건강한 성인 640명 대상 (지역은 호주)

 

임상이 진행되는 곳은 호주이며,
코로나19에 감염된 경험이 있거나 최소 8주전 기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50~70세 건강한 성인 640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노바백스는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코로나19백신+독감 백신 조합입니다.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독감 예방접종도 필요해지는 시점에 노바백스가 두 바이러스에 대해 예방효과를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해당 독감+코로나 백신에 대해 새로운 결과가 나오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2021년 11월 16일 업데이트 내용

노바백스는 국내에 백신 품목허가를 신청하였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의 허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노바백스-허가신청-기사

 

2022년 1월 19일 업데이트 내용: 노바백스 승인 임박

👉👉👉노바백스 허가 승인, 접종시기, 접종횟수, 부작용, 예방효과, 기존 백신과 차이점 (미접종자 대상 접종가능성 높음)

 

노바백스 허가 승인, 접종시기, 접종횟수, 부작용, 예방효과, 기존 백신과 차이점 (미접종자 대상

노바백스 백신 허가 임박, 미접종자들 기대감 상승 노바백스 품목 허가 기대감 상승하고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발표에 관심이 높습니다.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이 허가될 경우 미접종

cakenpotato.tistory.com

 

 

더알아보기

👉7월-12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18세~49세, 50세~74세 이상, 전연령)

 

7월-12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18세~49세, 50세~74세 이상, 전연령)

7월-8월, 9월, 10월, 11월, 12월 예방접종 사전예약 기간, 백신 종류 (만 12세~17세, 18세~49세, 50세~59세, 60~74세, 전연령)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9월 16일 업데이트> 제 주변에도 사전예약을 언제하는

cakenpotato.tistory.com

👉50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시간 총정리 (계속업데이트 됩니다)

 

50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시간 총정리 (계속업데이트 됩니다)

55세~59세 백신 접종 예약 중단, 7월 14일에 다시 시작 60세~74세 백신 접종 예약 시작, 8월 2일 ~ 8월 31일 75세 고위험군 백신 접종시작, 상시 예약 가능 이전에 공지된 내용을 최근 내용으로 수정하여

cakenpotato.tistory.com

👉잔여백신 예약 방법, 사전예약과 중복 예약 가능할까?

 

잔여백신 예약 방법, 사전예약과 중복 예약 가능할까?

요즘 화이자, 모더나 백신 공급 일정이 뒤로 연기되면서, 1차 접종 후, 자동 예약되는 2차 접종일이 2주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모더나 백신 공급상황을 고려하여, 다음주 월요일인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