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급하게 적다보니, 약간 두서없이 적은 점 양해바랍니다.

 

모더나, 화이자 뭘 맞으면 좋을까? 두 백신의 차이점 및 부작용 비교(심근염, 심낭염)

 

50대 미만(49세~)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를 제외한 화이자와 모더를 맞게되는데요. 최근 화이자도 심근염이라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해서 화이자도 연령을 높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일부 반응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화이자와 모더나

화이자와 모더나는 기전과 용법이 동일하지만, 연령별 효과와 중증* 사례가 다릅니다.

*중증이란: 위험한 병의 증세를 말합니다.

 

두 백신은 mRNA백신(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으로 2021년에 국내에서 허가를 받았습니다.

백신종류 화이자 모더나
mRNA BNT162b2
mRNA-1273

 

모더나 및 화이자는 mRNA백신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하여, 항원 단백질을 생성하고, 이 단백질이 중화항체의 생성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면역반응을 유도합니다. 모더나의 경우 2회 투여 용법(28일 간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2회 투여 용법(21일 간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보관 온도

모더나백신은 냉장상태에서는 30일, 영하 20도에서는 6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약병 1개당(바이알) 10회분이 들어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로 냉동보관을 해야합니다. 1병에 최대 6회분이 들어있습니다.

 

코로나 예방효과

모더나에서는 전연령층에게 일관된 예방효과를 나타났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화이자의 경우엔 고위험군인 65세 이상의 연령에서 94%를 넘는 뛰어난 예방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백신 효과 비교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백신 효과가 있습니까?

코로나 바이러스 vs 델타 변이 바이러스 차이점 위험도 인도 변이, 영국 변이, 남아공 변이 등으로 표현된 변이 바이러스 이름을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처음 발견된 곳이라는 이유로 원인제공(?)

cakenpotato.tistory.com

 

 

미국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심근염 발생에 대해

2021년 6월 10일, 이스라엘 보건 당국이 발표한 '화이자 백신과 심근염 발생의 상관관계 가능성'을 보고하였고, 이에 대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조사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심근염이란?

가슴통증

심근염(myocarditis)이란, 여러가지 원인(바이러스, 독, 면역 등)으로 인해 심장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대체로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드물게는 심부전이나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 인구 100만명 당 4명 정도가 심금염 또는 심낭염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사망사례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심근염의 증상은?

심근염 및 심낭염의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여 직접 알아차리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열이난다
  • 피곤하다
  • 숨이찬다, 호흡이 빨라진다.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린다.
  • 가슴에 통증이 있다, 압박감, 불편함이 있다.
  • 숨을 들이마시거나, 몸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심낭염)

이러한 증상이 백신 접종 후 4일 이내에 나타난다면 심근염 또는 심낭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병원보다는 응급실이 있는 대형병원에서 심장 초음파 등의 빠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 출처)

 

 

백신

백신부작용신고시스템(VAERS)에 보고된 환자 중 50%이상이 12~24세이며, 2차 접종을 완료한 군이라고 하는데요.

 

2차 접종을 마친 16~24세 중에서 287건의 심근염이 나타났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심근염이 발병한 평균적인 나이는 24세이었는데 남성에서 특히 발병비율이 약 80%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백신안전데이터링크(VSD)에서도 발표하기를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을 완료한 16세~39세에서 심근염 발생 비율이 상승하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CDC에 따르면 부작용이 발생한 환자 중 일부는 입원치료를 받았고 대체로 회복하였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CDC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과 심근염/심장막염의 발병과의 인과관계를 평가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백진 접종을 완료한 그룹과 비율을 고려해보면, 심근염의 발병 비율은 적은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원인은 알아야 하는 것이 맞으니까요.

 

 

 

백신의 부작용으로 중증이 나타나거나, 사망할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원래 의약품에서 발생한 부작용에 대한 책임은 제약회사가 지는 것이 맞지만, 코로나 대유행 상태에서는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백신이 급하게 필요한 위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긴급 승인, 조건부 허가를 내고서라도 허가를 한 부분이기 때문이랍니다. 일반적으로 백신이 개발되어 세상에 나오려면 안정성과 유효성을 충분히 평가되어야 하고 그에대한 부작용을 계속하여 추적해나가면서 데이터를 쌓고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과정을 거쳐 허가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는 상황이 상황인 만큼 제약회사의 책임을 어느정도 지는 부분이 생깁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피해에 대한 책임을 국가가 지겠다고 했죠..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새로운 부작용은 계속해서 나올 수 있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은 다를 것입니다.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글의 순서] 백신 부작용 이상반응 신고 방법,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 제도」알기 -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cakenpotato.tistory.com

✅정부 지원금 - 배달앱 외식할인, 외식지원금 신청방법 (선착순 지급)

 

배달앱 외식할인, 외식지원금 (비대면 배달음식 결제로 참여가능, 카드 1만원 환급!)

배달앱 외식할인, 배달음식 할인 지원금 (비대면 배달 외식 4회 결제하면, 1만원 할인!) 배달앱 이벤트, 외식이벤트, 배달앱 쿠폰, 배달의민족, 배달앱할인, 외식지원금, 외식지원 9월 15일 아침 10

cakenpotato.tistory.com

 

 

더알아보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3가지 방법 (예방접종도우미, 정부24, 전자인증서(COOV 백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3가지 방법 (예방접종도우미, 정부24, 전자인증서(COOV 백신접종앱)) 코로나19 접종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 등 여러 혜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지역별 사전예약 전화번호 총정리 (전국) - 전화로 예약하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지역별 사전예약 전화번호 총정리 (전국) - 전화로 예약하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 - 전화예약 지역별 전화번호 총정리 (전국) 지역으로 바로가기를 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키보드의 Ctrl+F를 눌러서 지역명을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표가 많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 정부 5차 재난지원금 3종 신청방법 한번에 정리!! 국민지원금, 상생소비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코로나 정부 5차 재난지원금 3종 신청방법 한번에 정리!! 국민지원금, 상생소비지원금, 소상공인

정부가 오는 8월~9월에 전국민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정확한건 7월 말에 정해질 예정입니다. [글의 순서] 👉5차 재난지원금 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1.1 5차 국민 재난지원금 지

cakenpotato.tistory.com

✅직장내 괴롭힘으로 퇴사할 경우 실업급여 수급 인정 여부

 

직장내 괴롭힘으로 퇴사할 경우 실업급여 수급 인정 여부

직장내 괴롭힘으로 퇴사할 경우 실업급여 수급 여부 직장 내 괴롭힘으로 퇴사할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보험법 시행규칙이 개정됨 -> but -> 5인 미만 사업장은 안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