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코로나 백신 패치형의 면역반응(패치형 백신 vs 주사형 백신)
2. 패치형 백신 장점 3가지 정리
3. 코로나 백신 패치형 크기, 외관
4. 코로나 백신 패치형 동물실험 효과

 

코로나 대유행이 장기화 되는 가운데, 관련 제도가 마련되어 왔는데요.
백신패스, 위드코로나, 부스터샷 접종, 백신 이상반응 이슈, 인과성 인정여부 등 다양한 이슈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 백신이 주사형이 아닌 패치형, 피부에 밴드처럼 붙이는 백신이 나와 주목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패치 나온다 (패치형 백신 vs 주사형 백신)

호주 퀸즐랜드대에서 10월 29일에 발표한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스'에 패치형 코로나 백신으로 동물실험을 한 결과 보다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데 성공했음을 발표하였습니다.

사이언스-어드밴스
사이언스-어드밴스-메인화면

이 패치형 백신의 경우 기존 주사형으로 사용되는 액체형 백신과 달리 고체형 백신이므로, 수분이 없어 쉽게 변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관과 사용이 유리해져 의료진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나, 의료시스템이 부족한 국가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코로나 백신 패치형의 면역반응
(패치형 백신 vs 주사형 백신)

백신은 면역세포가 많은 곳으로 들어가야 면역반응 유도가 잘된다고 하는데요.
주사형의 경우 피부 깊은 곳에 들어가는데 반해, 패치형 백신의 경우 면역세포가 많은 진피층으로 직접 들어가기에 더 적은 양으로도 동일한 수준의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창고(패치)-주사형코로나백신
패치형과-주사형


실제로 연구진은 기존 주사형 백신에 비해 1/6의 양으로도 충분한 면역반응을 유도했다고 밝혔습니다.

 

패치형 백신 장점 4가지 정리

구분 장점
보관이 용이하다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함
사용이 용이하다 접종을 위해 의료진이 필요하지 않음
직접 사용이 가능함
통증이 낫다 주사형 백신에 비해 통증이 약하거나 거의 없음
면역반응 유도 근육주사보다 더 강한 면역반응 유도

 

 

코로나 백신 패치형 크기, 외관

퀸즐랜드대-패치형코로나백신
퀸즐랜드대-패치형-코로나백신

주사가 무서운 이유는 얇고 가느다란 바늘이 길게 들어가야 하는 끔찍한 기억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패치형 백신은 가로세로가 1cm 크기에, 바늘의 길이는 0.25mm 정도여서
실제 육안으로 볼 때는 작은 가시정도로 보입니다. 바늘은 총 5000개 정도가 있다고 하네요.

이 호주 퀸즐랜드대에서 사용한 코로나 백신은 미국 텍사스대가 개발중인 헥사프로(HexaPro)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코로나 알약 치료제 -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코로나 알약 치료제 -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코로나 알약 치료제 - 머크의 몰누피라비르 (Molnupiravir,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머크(Merck)는 미국 제약회사입니다. 10월 1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를 위한 알약 치료제의 시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 백신 패치형 동물실험 효과

연구진이 개발한 패치형 백신은 쥐에게 실험한 결과 코로나감염예방이 가능하였고, 항체생성율의 경우도 기조 ㄴ주사형 백신을 접종한 쥐보다 많이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치명적인 양의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쥐에게도 패치형 백신을 붙였더니
6일 뒤 바이러스의 복제가 멈추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 양파변이 바이러스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베타 변이 바이러스도 막았다고 하네요.

 

 

더알아보기

💉코로나19 백신접종완료자 부스터샷 예약방법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기저질환자)

 

코로나19 백신접종완료자 부스터샷 예약방법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기저질환

현재는 50대 접종완료자, 기저질환자, 얀센접종자 등의 부스터샷 예약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추후 부스터샷의 연령층이 전연층으로 확대될 때마다 추가 업데이트 됩니다. ⭐즐겨찾기⭐

cakenpotato.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현황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현황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현황 국내에서 처음, 코로나19 백신으로 임상 3상을 진입한 SK바이오사이언스,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어 왔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앞으

cakenpotato.tistory.com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노바백스 파헤치기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노바백스는 미국 제약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노바백스가 언급이 많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SK바이오사이언스에 코로나19 백신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