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소상공인 손실보전금과 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이 골자로 나온 2차 추경안(3조 3,697억원 확정)에서 저소득층의 긴급생활지원금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물론 예산이 배정되었습니다. 1.7조원의 정부예산이 배정되었고, 이러한 저소득층, 취약계층의 경우 긴급생활지원금, 생활안정지원금, 금융지원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급액 규모는 얼마인지 취약계층 3종 패키지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금(=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이란?

저소득층-긴급재난지원금-긴급생활지원금-신청방법-및-지급시기-안내

저소득층 가구 중 기초생활수급자, 생계, 의료수급자는 25만원으로 4인가구의 경우 1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100만원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생활안정지원금이라고 해서 주거, 교육, 법정 차상위계층, 아동양육비지원 한부모가정의 경우 4인가구 지급액이 75만원이라고 합니다.

 

 

특고, 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6차 지급일 신청방법

 

긴급고용안정지원금 6차 지급일 신청방법 (특고, 프리랜서 1~6차, 신규신청)

긴급고용안정지원금 5-6차 지급일 신청방법 (특고, 프리랜서) (6차는 곧 6/7일부터 업데이트 됩니다. 👉즐겨찾기 후 확인해보시면 편합니다^^) 고용노동부가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특고·프리랜

cakenpotato.tistory.com

 

특고 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중복 지급 되는지는 아직 나온바가 없습니다만, 나오면 여기에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즐겨찾기 후 이용하시면 더 편하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급금액)

 

- 생계, 의료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5만원, 3인가구 83만원, 4인가구 100만원, 5인가구 116만원, 6인가구 131만원, 7인이상 145만원
- 시설의 경우 1인 20만원
- 주거, 교육, 차상위, 한부모가정의 경우 1인가구 30만원, 2인가구 49만원, 3인가구 62만원, 4인가구 75만원, 5인가구 87만원, 6인가구 98만원, 7인 이상 109만원 입니다.

 

 

(지급방법과 지급일)

선불형카드나 충전식 카드를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또한 지자체에 따라서는 기존 카드형 지역화폐를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
현금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지급 받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셔서 받으면 됩니다.

또한 지급시기는 7월 중이라고 하네요~

 

 

긴급복지지원제도는 다음처럼 변경됩니다.

기준중위소득 75% 지원대상이며, 지원금액은 대도시 4인기준 생계지원 153.6만원, 의료지원 300만원 이내, 주거지원 64.3만원 이내, 복지시설 이용지원 145만원 이내.

긴급복지지원제도

 

기초연금은 다음처럼 변경됩니다.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이신 분들중 국민연금을 미가입하셨거나 저연금자인 경우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액을 확인하여 22년 부터 최대 30.75만원으로 인상됩니다. 부부는 49.2만원.

신청방법은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월의 1개월 전부터 신청하실 수 있고, 관할 동사무소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 월 2만원 스마트폰 개통 방법, 위치(주소)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별도의 신청은 하지 않고 지원기준일인 추경예산 국회 의결일을 기준일로 하여,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지원대상 자격* 보유 한 경우에 지원대상으로 확정됩니다.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지원대상 자격: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 및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취약계층 금융지원 3종 패키지란?

취약계층인 저소득 서민, 청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20조원 이상의 금융지원을 한다고 해요. 그 3가지를 한번 들여다볼까요?

 

1. 안심전환대출

- 주택 대출지원이죠. 고금리/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안심전환 대출입니다.
*일반형과 우대형이 있는데요.
1) 일반형은 소득제한이 없으며, 한도 5억원까지, 금리는 보금자리론 대비 최대 10bp 인하됩니다.
2) 우대형: 소득제한이 7천만원 이하이며, 한도는 2.5억원까지, 금리는 보금자리론 대비 최대 30bp 인하됩니다. 30bp면 정말 많네요.

ㄴ청년월세지원금 신청방법 (복지로 모의계산 바로가기)

 

2. 청년, 대학생 소액금융

- 소액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네요.
- 미취업 청년,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저금리로 대출 지원을 하는 것인데요.
*한도는 1인당 1,200만원이며, 금리는 3.6~4.5%입니다. (보증료 포함)

-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대출지원이니 이점 꼭 유의하세요.

 

ㄴ<희망저축계좌1, 희망저축계좌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쉽게 정리!

ㄴ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에서 갈아타기 가능? 1억만들기 통장

 

3.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 신용도가 낮은 신용자에게 한시적 특례로 보증을해주는 것인데요. 이것 역시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대출로 빌려서 쓰는 돈입니다. 언젠가 갚아야하므로, 계획적으로 접근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한도는 1인당 1,000만원이며, 금리는 15.9%입니다. (보증료 포함)

 

 

 

 

더알아보기

만나이 계산법 (feat. 도입 언제부터, 연나이 vs 세는나이 차이점, 장단점)

 

만나이 계산법 (feat. 도입 언제부터, 연나이 vs 세는나이 차이점, 장단점)

나이를 세는 셈법(만나이, 연나이, 세는나이)이 너무 많아 민법상, 정부정책상, 지자체상, 일상 등에서 사용되는 나이가 너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나이로 인한 제한으로 혼란을 주는 정책

cakenpotato.tistory.com

6차 재난지원금 가능성 언제 지급할까?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국민으로 확대되나)

 

6차 재난지원금 가능성 언제 지급할까?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국민으로 확대되나)

2021년 초과세수가 27조원 규모라고 합니다. 초과세수란, "국민에게서 조세를 징수하여 얻는 정부의 수입"입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방역이 장시간 지속되면서 나타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cakenpotato.tistory.com

나만 못받은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토스 숨어있는 정부지원금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지원금/수당)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토스 숨어있는 정부지원금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지원금/수당)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서비스는 토스 어플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받을 수 있는, 나에게 적합한 지원금을 찾기위해 골머리 썩지 마세요. 🙂 숨어있는 정부지원금을 조회할 수 있는

cakenpotato.tistory.com

명절위로금 대상자 조회 및 신청 방법 (서울, 부산, 경기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명절위로금 대상자 조회 및 신청 방법 (서울, 부산, 경기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명절 위로금이란 추석이나 설날 때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위로지원금을 말합니다. 본인이 자격대상이 되는지 조회해본후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명절위로금 대상자 조회 및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