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타액)은 당연하게 있는 걸로 생각되기 쉽습니다. 침은 구강의 상태를 유지하고 보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양과 질이 줄어들 때까지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침 분비량이 줄어들면, 일상에서 불편한 점이 매우 많습니다. 본 글에서는 침의 구성성분, 기능, 역할, 침이 나오지 않는 원인, 침 분비량을 늘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타액), 우리 몸에 중요한 이유
침은 치아와 잇몸을 포함하여 우리 몸의 건강과 기능을 돕습니다.

침(타액)이란?
<국어사전에서 발췌한 타액의 의미>
- 입 속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무색의 점성이 있는 소화액. 녹말을 맥아당으로, 맥아당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침의 양
타액의 하루 평균 양은 1~1.5L(리터)로 다양할 수 있습니다.
침의 구성

침은 투명하고, 약알칼리성~중성의 분비물입니다. 침은 99% 이상의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의 다양한 물질로 구성됩니다. 나트륨, 마그네슘, 중탄산염, 인산염, 칼륨, 칼슘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타액에는 면역 글로불린, 단백질, 효소, 뮤신, 요소 및 암모니아 등을 포함합니다.
-
중탄산염, 인삼염 및 요소는 pH와 타액의 완충 능력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
단백질과 뮤신은 구강 미생물을 응집 또는 부착하는 역할을 하며 치태를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
칼슘, 인산염 및 단백질은 항용해성 인자로 작용합니다.
-
면역 글로불린, 단백질 및 효소는 항균 작용을 제공합니다.
음식을 씹으면 침 생성이 빨라집니다. 침은 화학적 소화와 구강 청소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침샘은 어디일까?
침은 여러 곳에서 나옵니다. 큰 침샘(주 침샘)과 작은 침샘이 있습니다.
귀밑샘(귀밑과 앞), 턱밑샘(턱의 측면 아래), 혀밑샘(혀의 측면 아래)이 주 침샘 입니다.
작은 침샘은 입안과 목, 코 등 점막 아래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800~1000개 정도)
침의 기능

침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과 박테리아를 씻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치와 치은염(잇몸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해줍니다.
-
화학적 소화: 침에 들어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로 전분과 포도당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
미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윤활 효과: 입안을 촉촉하게 하고, 혀를 보호하고, 말을 할 때 보다 원활하게 전달이 가능합니다.
- 씹고 삼키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
용매 효과: 음식을 녹이고 혀가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합니다.
-
자정 작용: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과 박테리아를 씻어냅니다.
-
면역 유지: 입안으로 들어가는 세균을 퇴치하여 향균 작용을 합니다.
-
pH 완충 효과: 구강의 산도는 약 알칼리성입니다. 갑작스러운 산도 변화를 방지합니다.
- 당분 섭취 등으로 산성 상태가 지속되면 침은 이를 중화하여 세균 생성과 치아의 용해를 막습니다. 침이 없어서 pH가 회복되지 않으면 치아가 녹고 충치가 발생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
칼슘과 인을 포함하여 치아에 공급해줍니다.
침의 분비량이 감소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젓번째로는 구강건조증이 시작되어 입이 말라 구내염과 구각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 빵이나 떡 등의 음식을 삼킬 때 질식할 수 있습니다. 대화를 하기 어려우며, 입냄새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침의 분비량이 감소하는 원인
침이 나오지 않아 입안이 건조하다면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질환: 파킨슨 병, 에이즈, 당뇨병, 쇼그렌 증후근, 류마티스 관절염 등
-
생활 습관과 주변 환경: 스트레스,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 청결하지 않은 구강관리, 건조한 실내환경 등
-
연령에 따른 기능 저하: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볼 수 있음
-
약물의 부작용: 항 우울제, 혈압약, 항암치료, 기타 약제 등
침 생성을 늘리는 방법
-
입안이 건조하다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침은 자극이나 운동에 따라 분비량이 높아집니다.
-
말하기, 노래, 웃음 등 일상적으로 입을 움직이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
혀를 움직여서 타액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입을 벌리고 혀를 앞뒤로 좌우로 움직여서 혀 주위 근육을 단력 시켜보세요.
- 혀를 말아도 보고 회전도 해보고, 랄랄라 하고 발음해보세요. -
딱딱한 음식을 먹거나, 껌이나 오징어를 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시거나 매운 음식으로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침은 우리 몸의 중요한 액체입니다. 보다 관심을 가진다면, 침이 보내는 건강의 신호를 판단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신에게 흥미로울 수 있는 아티클
💎번아웃 됐을 때, 에너지 끌어 올리는 법 5가지, 예방과 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