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충남 어린이, 청소년, 시내, 농어촌버스 무료 이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남에 주소지를 둔 어린이, 청소년이라면 대중교통을 이제 무료로 탈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한 금액에 대해 지원금 형태로 다시 돌려받는 형태이므로,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버스카드 충전 후 승하차시 태그를 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 가입, 카드수령, 충남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후 카드등록, 앱 안에서 선물함으로 지원금 받기 등등, 온라인이나 모바일 사용에 능숙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쉽게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남 어린이, 청소년, 시내, 농어촌버스 무료 이용 방법


충남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화면과-충남형-무료대중교통-이용하는-방법-안내
충남 어린이/청소년 무료대중교통 이용하는 방법 안내

 

 

무료 이용 가능한 대상은?

충청남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나이는 만 6세부터 만 18세까지를 말합니다.

 

충남-알뜰교통카드-청소년-대중교통-무료-이용방법-알려드림

 

어떤 버스가 무료로 지원될까?

충청남도 안에서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요금과 수도권 1호선/타 시도 버스 환승 요금을 지원합니다.

버스환승-3가지-예시
버스환승 3가지 예시

 

정확하게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로 버스단말기에 태그하여 사용한 금액에 대해 지원을 하는데요.

  1. 충남 시내·마을버스 초승요금 환급 (1일 3회까지 지원)
  2. 충남버스 ↔ 수도권 1호선 전철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3. 충남버스 ↔ 타 시도(경기버스/대전버스/세종버스/충북버스/전북버스) 버스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환승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하차할 때 하차태그를 하지 않아도 지원이 됩니다. 하지만 환승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하차태그를 하셔야합니다. 환승 시간은 45분 안에 타면 환승입니다.

 

 

얼마를 지원금으로 받을 수 있나요?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을 지원한다는 것이 이해가 잘 가지않나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1) 충남버스 1번을 타고 충남버스 2번으로 환승후 수도권 1호선 지하철로 환승한 경우
-> 충남버스1번과 수도권 1호선 지하철 기본요금을 지원합니다.

 

(예시2) 수도권 1호선 지하철을 타고, 충남버스 1번으로 환승하고, 다시 대전버스 2번으로 환승한 경우

-> 환승한 충남버스 1번 요금과, 대전버스 2번 기본요금을 지원합니다.

 

(예시3) 충남버스 1번을 타고 경기버스 2번으로 환승한 경우

-> 충남버스 1번 요금과 경기버스 2번 기본요금을 지원합니다.

 

(예시4) 경기버스 1번버스를 타고 충남버스 2번으로 환승한 경우

-> 환승한 충남버스 2번 요금을 지원합니다.

 

 

언제부터 무료 이용이 가능할까?

2022년 4월 1일부터 가능합니다.

 

 

무료 이용 카드 신청 방법

1. 아무 버스카드를 찍으면 무료가 아니고, 반드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해야 교통비를 정산하여 다시 지원금으로 줍니다.

충남어린이-청소년-대중교통-무료이용방법-과정
충남 어린이/청소년, 대중교통 무료이용 과정 및 방법

 

2. 카드를 발급하는 방법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카드가 자동 신청 됩니다. 카드를 수령한 다음에는 휴대폰에 모바일앱인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합니다. 이때 본인 명의만 가능하나, 본인명의가 아닌 청소년은 부모님 또는 세대주 등의 대리인이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충남알뜰카드 홈페이지 회원가입 하기

 

※만약 홈페이지 회원이 휴대폰 번호를 바꿀 경우에는 재가입과 카드도 재발급, 카드 재등록이 필요합니다.
다자녀인 경우 회원에 등록한 자녀수만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앱스토어 다운로드

 

- 무료이용자(어린이, 청소년)와 부모님 모두가 충남에 주소등록이 되어 있는 충남도민이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사람이 부모님인 경우 부모님 휴대폰에 해당 모바일 어플을 설치하셔야 하며, 자녀 휴대폰에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카드 수령 방법 3가지>

1)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이면 재학중인 학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2) 최근 충남으로 전입한 사람, 유치원생, 만 18세 이하 대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주민등록등본을 등록하면, 등본에 있는 현재 주소로 카드가 발송됩니다. 
3) 카드를 우편배송이 아닌 현장방문으로 받을 사람은 천안시민이면 천안시청으로 가서 받으시면 되며, 아산시민이면 아산시청으로 방문해서 수령하실 수도 있습니다. 카드를 수령하는 곳은 시청 1층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3. 카드를 수령한 후에는 이용하기 전에 아까 알뜰교통카드 앱에 카드등록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교통카드는 충전을 해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충남알뜰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는 곳은 다음 편의점에서 가능합니다. 

 

<버카충 충전소 편의점>

  • 세븐일레븐
  • 바이더웨이
  • CU(씨유)
  • GS25(지에스이십오)
  • 미니스톱
  • 이마트24

 

4.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매월 10일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의 선물함 메뉴에서 지원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 후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지원금을 받겠다는 수락(YES)을 해야합니다. 그러면 바로 지급이 되구요. 지급받을 때는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주민등록등본을 PDF로 업로드 해야 한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알아보기

 

 

<지원금 지급일과 유효기간>

이번달에 사용한 교통요금은 다음달 10일에 지급됩니다.
그냥 두면 들어와있는 것이 아니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처럼 직접 수령하기를 눌러야합니다.
수령하는 곳은 충남알뜰교통카드 어플로 들어가서 내정보에 "선물함" 메뉴로 들어가면 있으며, "선물 수락"을 반드시 하셔야만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의 유효기간은 1년동안이며, 1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또한 이번달 교통비를 다음달에 수락하지 않은 경우 그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선물함 메뉴는 5월 1주차에 앱 업데이트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앱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충남알뜰교통카드지원금 사용방법

충남 대중교통 무료 지원금을 선물함에서 받았어요. 어떻게 쓰나요?
지원금은 캐시비 형태로 지원됩니다. 캐시비를 사용하는 곳은 대중교통 및 캐시비 카드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교통, 유통, 온라인 가맹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캐시비 사용처 확인하기

 

 

문의처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 031-427-4415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1:1 문의하기

 

 

 

더알아보기

충남 교육희망카드 사용처, 사용안되는 곳 어디 

 

충남 교육희망카드 사용처, 사용안되는 곳 어디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기명등록, 잔액확인 방법

충남도 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교육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교육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본글에서는 교육희망카드, 이른바 교육 선불카드를 수령할 수 있는 대상자는

cakenpotato.tistory.com

김치 피자 탕수육 공주 맛집 김피탕 추천

 

김치 피자 탕수육 공주 맛집 김피탕 추천

들어는 봤나 김피탕~ 김피탕은 ‘김치 피자 탕수육’의 줄임말입니다.^^ 김치 피자 탕수육 야식으로 많이 먹는 메뉴이지요~^^ 공주에서 처음 나온 탕수육인데 이게 입소문을 타고, 드라마, TV 프

cakenpotato.tistory.com

만나이 계산법 (feat. 도입 언제부터, 연나이 vs 세는나이 차이점, 장단점)

 

만나이 계산법 (feat. 도입 언제부터, 연나이 vs 세는나이 차이점, 장단점)

나이를 세는 셈법(만나이, 연나이, 세는나이)이 너무 많아 민법상, 정부정책상, 지자체상, 일상 등에서 사용되는 나이가 너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나이로 인한 제한으로 혼란을 주는 정책

cakenpotato.tistory.com

내가 못받은 숨은정부지원금 찾는 방법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토스 숨어있는 정부지원금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지원금/수당)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서비스는 토스 어플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받을 수 있는, 나에게 적합한 지원금을 찾기위해 골머리 썩지 마세요. 🙂 숨어있는 정부지원금을 조회할 수 있는

cakenpotato.tistory.com

6차 재난지원금 가능성 언제 지급할까?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국민으로 확대되나)

 

6차 재난지원금 가능성 언제 지급할까?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국민으로 확대되나)

2021년 초과세수가 27조원 규모라고 합니다. 초과세수란, "국민에게서 조세를 징수하여 얻는 정부의 수입"입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방역이 장시간 지속되면서 나타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cakenpota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