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9월 14일 경찰청에서 새롭게 공식화한 신고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말없이 112 신고', '112신고 똑똑'입니다. 가해자가 주변에 있는 경우 신고하기가 어려운데요. 전화를 걸어서 말없이라도 신고를 할 수 있도록 이 방식을 공식화합니다. 또한 문자로 신고하는 방법도 있기에 위급상황에 처했을 때 두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경찰에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경찰에 문자로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자로 112 신고는 2003년도 부터였다?

경찰서 신고는 전화만 되는 것이 아니라 문자신고가 가능합니다. MMS 방식의 문자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사실 112에 문자 신고가 가능하게 된지는 15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2003년부터 문자신고가 가능했는데요. 거의 20년 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문자메세지가 SMS에서 MMS로 넘어가는 분류체계는 단문에서 장문이 되면 그렇습니다.

 

2003년도에는 40~45자를 넘어가면 MMS로 발송되었어요. (SKT, LG: 40자, KT 45자) 그리고 이동통신사 3사가 단문기준을 바꾸었는데요. 2011년에는 KT가 기존 45자에서 70자로 올렸고, 2013년도에 SKT와 LGU+가 기존 40자에서 70자로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2011~2013년도에 변경된 단문기준은 경찰청 통신장비에는 적용이 안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40~45자가 넘는 문자를 보내서 신고하면 뒷부분이 잘려서 안보였었고, 이러한 기준은 2019년 1월에 이 사건이 발생될 때 까지 계속 방치되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버스 흉기 난동 사건
+ 경찰의 당혹스러운 문자신고 대응과 뒤늦은 112문자신고 시스템 변경

버스안에 흉기를 든 남성이 있다는 문자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신고자만 찾다가 돌아가려고 했다고 합니다. 문자신고의 한계가 드러난 것이죠.

2019년 1월 19일 오후 10시 30분에 서울 영등포구 당산역 앞을 지나는 마을버스 안에서 한 남성이 주머니에서 커터칼을 꺼내 수차례 허공에 휘둘렀다고 합니다. 이 남성은 다른 승객들에게 "가까이 오지 마라"며 욕설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모습을 본 한 사람이 112에 문자를 보내 신고를 하였습니다. 문자신고를 한 신고자는 경찰을 기다렸으나 경찰관들의 대응이 당황스럽게만 했는데요.

 

 

112문자신고로-들어온-서울-시내버스-흉기난동사건-문자메시지
112문자신고로 들어온 서울 시내버스 흉기난동사건 문자메시지 화면 - 45자 글자수 제한으로 커터칼 내용은 접수되지 않았다고 한다

 

다음 정류장에서 경찰관들이 버스에 올라서 '신고자 계십니까?'라고 큰소리로 외쳤고, 신고자에 따르면, '해당 남성이 자리를 이동하여 옆자리에 앉아 대답을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신고자를 찾지 못한 경찰이 버스에서 내리자 신고자는 곧바로 뒤따라 내려서 자신이 신고자임을 밝히고 사건의 자초지종을 설명했고, 그제서야 경찰이 해당 남성을 버스에서 내리게 했다는데요.

 

그렇게 하고 나서도 신원만 확인한 다음에 그대로 돌려보냈다고 합니다. 경찰은 문자에서 "파란패딩입은 남자가 욕"까지밖에 못본 상황에서 출동하였다고 하는데요. 만약 뒤에 문자 내용을 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경찰이 공개적으로 신고자부터 찾는 행동은 신고자가 문자로 신고한 이유가 있음을 충분히 생각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 아닐까요??

 

경찰청은 전국 공통 112문자 신고 시스템을 이날 오후 7시에 긴급 보완조치를 하여 45자에서 70자로 변경했습니다. 

 

이 서울 시내버스 흉기난동 사건으로 급하게 수정을 해서 현재는 장문의 메세지를 끝까지 읽을 수 있다고 하네요. 2003년도부터 2019년까지 약 15년의 세월이 지나서야 경찰은 MMS 장문의 문자메세지 신고를 읽을 수 있게된 것이네요.. 

 

 

 

경찰서 112 문자신고하는 법

 

112를 통해 문자신고를 하는 경우는 전화통화가 어렵거나, 신고자 신변보호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요. 문자로 112경찰신고를 하는 방법은 휴대폰을 열어 메세지 아이콘을 클릭한 뒤, 받는 사람 전화번호에 112를 넣고 문자내용(신고내용, 상황과 위치 등)을 작성한 뒤 전송을 하면 됩니다. 상황을 알릴 수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 첨부도 가능합니다. 이후 경찰청에서 인근 경찰서에 관련 내용을 전달하면 해당 경찰서에서 경찰이 출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하여 체포하는데는 짧은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112 문자신고 내용 확실히 알고 하기!

1. 정확한 주소 쓰기

- 그냥 신고 접수를 하는 경우 전국에서 112로 보내온 문자가 모이는 곳은 서울지방경찰청 신고센터로 접수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주소 표기가 중요하며 주소가 정확하면 경찰의 빠른 출동에 도움이 됩니다.

 

2. 어떤 사건 사고인지 쓰기

- 해당 사건이 어떤 사건인지 파악한다면 빠른 인명구조공조가 필요할 경우 타기관에 공조요청도 가능하기에 어떤 상황인지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치 추적이 필요하다면 하단의 말없는 112 똑똑 신고방식을 참고하세요.


버스 안 성추행 남성, 112 문자신고로 10분만에 검거한 사건

 

2021년 5월 27일 버스안에서 70대 남성이 여성을 강체추행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피해자는 112 문자신고를 통해 "옆에 앉은 아저씨가 허벅지를 만진다"고 경찰에 문자신고를 하였고, 이 20대 여성의 신고를 접수받은 경찰이 현장으로 바로 출동하여 버스에서 내리는 해당 남성을 검거하는데에는 10분 정도가 걸렸다고 합니다.


위치를 함께 전송하는 이유는 문자로 경찰 신고를 하면, 경찰서에서 사용자 위치를 파악할 때, GPS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지국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치파악이 정확하지 않다고 해요. 따라서 위치를 설명할 때 정확히 말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문자로-112-경찰신고하는방법
문자로 112 경찰신고 하는방법

 

 

 말없이 112 전화 신고 하는 방법

이 방법은 112에 전화를 건다음, 전화의 숫자 버튼을 똑똑하고 눌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가해자가 주변에 있거나 한공간에 있어 경찰관과 통화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말을 하지 않고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신고방법은 "말 없는 112 똑똑 신고'로 이번에 공식화 되었는데요.

 

1. 상황확인 '똑똑'

신고자가 말이 없는 경우 경찰은 "말하기 곤란한 상황이면, 경찰관의 안내에 따라 숫자버튼을 '똑똑' 눌러주세요"라고 합니다. 말하기가 어렵다면 숫자버튼을 눌러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2. '보이는 112' 링크 전송

경찰관은 "링크를 보냈으니 클릭해서 주변을 보여주세요. 비밀 채팅도 가능하니 위치와 상황을 알려주세요"라고 합니다. 이 문자로 온 링크를 클릭하면 신고자 위치와 휴대폰에 찍히는 현장 상황이 상황요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이 됩니다.

 

3. 위치추적 및 출동

경찰관은 "위치 정보와 현장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겠습니다. 경찰이 곧 출동합니다"라고 합니다.

 

 

112 허위 신고시 처벌

112에 허위신고를 할 경우 경범죄처벌법 제3조 제2호에 따라 6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및 과태료 처분이 있다고 하니 이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허위신고를 하면 경찰관의 출동과 구조요청이 필요한 상황에 있는 분의 신고를 받지 못하기에 허위신고는 더더욱 안되겠지요.

 

 

지금까지 112 경찰서에 신고할 때 문자신고하는방법, 전화가 어려운 경우 말없이 112신고 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급상황시에 이러한 방법들을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더 빠른 구조요청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럼 이글을 읽으신 분들 모두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더알아보기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토스 숨어있는 정부지원금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지원금/수당)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토스 숨어있는 정부지원금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지원금/수당)

숨은정부지원금 찾기 서비스는 토스 어플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받을 수 있는, 나에게 적합한 지원금을 찾기위해 골머리 썩지 마세요. 🙂 숨어있는 정부지원금을 조회할 수 있는

cakenpotato.tistory.com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 방법 홈페이지 바로가기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 방법 홈페이지 바로가기

코로나19를 검사후 보건소, 병원 등에서 확진을 받아 자가격리를 하신 분이라면 이른바 자가격리지원금이라 불리는 생활지원금을 신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동안 본인이 전입신고하여 사는 곳

cakenpotato.tistory.com

<희망저축계좌1, 희망저축계좌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쉽게 정리! + 청년나이기준(만나이, 연나이, 세는나이 차이, 뜻)

 

<희망저축계좌1, 희망저축계좌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쉽게 정리! + 청년나이

희망저축계좌I, II,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 사업입니다. 일하는 저소득 가구가 매월 10만원 이상 적금을 하면, 정부에서 근로소득장려금 10만~30만원을 매월 추가 적립합니다.

cakenpotato.tistory.com

초보들을 위한 공모주 청약방법 A to Z 꿀팁!

 

초보들을 위한 공모주 청약방법 A to Z 꿀팁! (feat. 카카오뱅크)

초보들을 위한 한국투자증권을 통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방법 관련 꿀팁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 일정> 2021년 7월 26일 월요일 오전 10시 ~ 7월 27일 화요일 오후 4시까지 진행됩니

cakenpotato.tistory.com

 

 

 

댓글